학과소개

학과내규

데이터경영학과 내규

 

제 1 조 (교육과정 목적)

데이터경영학과는 경영학 분야의 전공지식과 데이터 분석 실무 교육을 기반으로 데이터로부터 창의적이고 통찰력 있는 전략을 수립하여 기업의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과학적 경영분석 인재를 양성한다.

 

제 2 조 (세부전공 및 교육과정)

① 2017학년도 이후 입학생들(2017학번 포함)의 세부 전공은 데이터경영 (Business Analytics) 단일 전공으로 한다.

② 2016학년도 이전 입학생들(2016학번 포함)은 세부 전공을 선택할 수 있으며, 첨부된 부록의 [표 A-5]의 기준에 따라 세부전공 간 다중전공과 부전공을 장려한다.

③ 데이터경영 전공 학생들은 경영학 기반의 데이터 분석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부록 [표 A-1], [표 A-2], [표 A-3] 그리고 [표 A-4]에서 지정된 기초과목 및 필수 교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④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타 전공과의 융합교육 체계를 마련하며, 타 학과의 다중전공, 부전공을 장려한다.

⑤ 전공 교육과정의 개편은 필요 시 전공교육과정위원회(학과 교수회의)를 통해 의결하고 결과를 전체 재학생들에게 공지한다.

 

제 3 조 (전공취득 자격)

전공취득을 위한 기준은 다음에 준한다.

① 2020학년도 입학생들은 전공기초 9학점을 포함하여 전공 교과목을 78학점 이상 이수하고,

졸업사정을 통과하는 경우 전공취득 자격을 부여한다.

② 2019학년도 입학생들은 전공기초 10학점을 포함하여 전공 교과목을 78학점 이상 이수하고, 졸업사정을 통과하는 경우 전공취득 자격을 부여한다.

③ 2017학년도 이후 입학생들(2017학번 포함)은 졸업에 필요한 총 이수학점을 126학점으로 하고 필수 전공 교과목 외에 졸업사정에 필요한 공통기초 및 교양선택 이수 기준을 만족하여야 한다.

④ 타 학과의 전공(제2전공)을 다중전공 시, 우리 학과 전공(제1전공)학점 이수기준 중 9학점을 면하고 나머지 학점을 이수한다.

⑤ 2016학년도 이전 입학생들(2016학번 포함)이 데이터경영 전공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경영학 전공 필수 교과목을 이수하고 ‘데이터프로그래밍1: R’과 ‘정형데이터분석: 데이터마이닝’을 이수해야 한다. 데이터경영 전공 선택 시, 2016학년도까지 운영된 학과 내 타 전공을 다중전공, 부전공 할 수 없다.

⑥ (18학번 이전)

– 타 학과 재학생이 우리 학과 데이터경영 전공을 다중전공으로 취득하기 원하는 경우, ‘회계원리’, ‘마케팅원론’, ‘조직행동론’, ‘재무관리’, ‘국제마케팅’, ‘데이터프로그래밍1: R’, ‘정형데이터분석: 데이터마이닝’을 포함하여 최소 36학점의 전공 교과목을, 부전공으로 취득하기 원하는 경우, ‘회계원리’, ‘마케팅원론’, ‘조직행동론’, ‘재무관리’, ‘데이터프로그래밍1: R’, ‘정형데이터분석: 데이터마이닝’을 포함하여 최소 21학점의 전공 교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 타 학과 재학생이 우리 학과 경영학 전공을 다중전공으로 취득하기 원하는 경우, ‘회계원리’, ‘마케팅원론’, ‘조직행동론’, ‘재무관리’, ‘국제마케팅’, ‘생산 및 운영관리’를 포함하여 최소 36학점의 전공 교과목을, 부전공으로 취득하기 원하는 경우, 동일 6과목을 포함 최소 21학점의 전공 교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⑦ (19학번 이후)

– 타 학과 재학생이 우리 학과 데이터경영 전공을 다중전공으로 취득하기 원하는 경우, 전공기초 교과목을 포함하여 최소 36학점의 전공 교과목을, 부전공으로 취득하기 원하는 경우, 전공기초 교과목을 포함하여 최소 21학점의 전공 교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단, 데이터경영 4.0 비전세미나 데이터분석과 경영 과목은 신입생 대상으로 개설된 과목이므로 면제한다.

⑧ 편입생의 경우는 각 학번의 전공취득을 위한 기준을 적용한다. 단, 데이터경영 4.0 비전세미나 데이터분석과 경영 과목은 신입생 대상으로 개설된 과목이므로 면제한다.

 

제 4 조 (교과이수 인정)

① 13, 14학년도 입학생의 경우, ‘글로벌비즈니스협상’ 교과목을 교양으로 이수했으나, 전공 수업과 내용이 동일하므로 전공 학점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한다.

② 13, 14, 15학년도 입학생이 경제학 교과목 이수 시 일반선택 기 이수자를 포함 소급하여 전공선택으로 인정하며, 16, 17, 18학년도 입학생은 전공기초로 이수한다.

③ 교육과정 개편으로 해당 교과목이 폐강된 경우에는 전공교육과정위원회를 통해 결정된 대체과목을 이수한다.

④ 경영현장실습 1, 2와 산학협동현장실습 등 현장실습 교과목의 총 이수학점은 15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제 5 조 복수전공

① 복수전공의 허용여부는 학과 ‘복수전공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르며 필요에 따라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를 부과할 수 있다. (신청 전 학과사무실을 통한 상담 필수)

② (18학번 이전)

– 타 학과 재학생이 우리 학과 데이터경영 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취득하기 원하는 경우, ‘회계원리’, ‘마케팅원론’, ‘조직행동론’, ‘재무관리’, ‘국제마케팅’, ‘데이터프로그래밍1: R’, ‘정형데이터분석: 데이터마이닝’을 포함하여 최소 36학점의 전공 교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 타 학과 재학생이 우리 학과 경영학 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취득하기 원하는 경우, ‘회계원리’, ‘마케팅원론’, ‘조직행동론’, ‘재무관리’, ‘국제마케팅’, ‘생산 및 운영관리’를 포함하여 최소 36학점의 전공 교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③ (19학번 이후)

– 타 학과 재학생이 우리 학과 데이터경영 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취득하기 원하는 경우, 전공기초 교과목을 포함하여 최소 36학점의 전공 교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단, 3조 7항에서와 같이 데이터경영 4.0 비전세미나 / 데이터분석과 경영 과목은 면제한다.

④ 복수전공은 졸업요건 충족한 이후, 졸업 예정 시기에 신청 가능하며 최소 2학기 이상 이수해야 한다.

⑤ 복수전공 진입 이전 해당 과목 이수한 경우,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 21학점까지 복수전공 과목으로 인정한다. (부전공 학과를 복수전공 학과로 지원할 경우 부전공 자격의 효력은 상실한다.)

 

제 6 조 융합전공

① 융합전공이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사회에서 요구하는 융합적 지식 및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2개 이상의 학과가 통합 하여 새로운 교과과정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 융합전공명은 “데이터AI융합전공”으로 한다.

③ 3학년 1학기 등록이상인 재학생만 신청이 가능하며 교과목 수강은 2학년 1학기부터 수강가능하다.

* 12p 자세히 안내

 

제 7 조 (졸업요건과 사정)

학과 전공생의 졸업요건과 졸업을 위한 사정은 다음에 준한다.

① 다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모든 요건을 충족하는 자를 졸업이 가능한 자로 정한다.

가. 대학에서 정하는 필수 교과목을 포함하여 126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나. 학번별 전공교과 기준학점 이상을 취득한자

– (16학번 이전) 전공기초 12학점, 공통필수 15학점을 포함하여 전공교과 57학점 이상

– (17학번) 전공기초 12학점을 포함하여 전공교과 78학점 이상

– (18학번) 전공기초 15학점을 포함하여 전공교과 78학점 이상

– (19학번 이후) 전공기초 과목을 포함하여 전공교과 78학점 이상

– (18학번 이전) 졸업사정의 대상자는 3학년 1학기와 3학년 2학기에 걸쳐 산업분석프로젝트I과 II를 이수하여야 한다.

② 19학번 이후부터는 다음 각 항목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를 졸업 가능한 자로 정한다.

가. 일정 기준 이상의 공인외국어성적 취득자

– 영어: 토익 700점 이상 및 그에 준하는 공인 영어 성적 (자세한 기준은 내규 파일 참고)

나. 나열된 자격증 중 1종 이상 취득자: 컴퓨터활용능력(2급), 사회조사분석사, 전산회계 등 데이터 분석 및 경영학 전공 관련 공인 자격증

다. 경영 사례 혹은 데이터분석 사례 보고서 제출(산업분석프로젝트 I,II를 이수하여 산업분석보고서를 제출하는 경우 대체 가능함.)

라. 가와 나 항목 관련 졸업요건 미충족자의 소명이 있을 경우 전공교육과정위원회를 통해 졸업요건을 면제할 수 있으며, 특정 교과목이나 학교에서 주최하는 프로그램 이수로 대체할 수 있다.

③ 전문학기 전공심화 요청자는 취업 및 창업 지도를 받기 위해 취업과 창업 전략 컨설팅 과목을 이수 할 수 있다.(9학기)

④ 전문학기 전공심화 요청자는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가. 전문학기 전공심화 요청자는 학기 초과자로 구분하며 수업 연한 학기 이상 등록을 완료한 학생이, 복수전공, 부전공, 교직과정, 기타 자격, 전문학기(전공심화)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학업을 지속하는 자를 의미한다.

나. 기 졸업유예자는 해당되지 않는다(2019학년 2월 졸업예정자부터 시행).

다. 재학생의 신분으로 전공선택 취업 및 창업 전략 컨설팅 과목을 통해 취업지도를 받는다.

 

제 8 조 (학과명과 학위명의 표기)

졸업증명서 등 공식문서에서의 표기는 학과명을 데이터경영학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d Data Science), 학위명을 경영학사 (Bachelor of Business Administration, BBA)로 한다.

 

제 9 조 (기타)

본 학과 내규에 명시되지 않은 내용은 학칙에 준하며 전공교육과정위원회를 통해 결정한다.

 

※ 제정일: 2013.03.01.

※ 개정일: 2014.09.01.

※ 개정일: 2016.09.01.

※ 개정일: 2017.09.01.

※ 개정일: 2018.09.01.

※ 개정일: 2019.09.01.

※ 개정일: 2020.03.01.

※ 개정일: 2020.06.04.

※ 개정일: 2020.07.10.

※ 개정일: 2020.09.11.

※ 개정일: 2021.03.10.

 

전체 내규 자료는 공지사항에 게시 : 학과내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