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억환 교수님의 ‘조직행동론’ 강의 수강 후기

학술대회 및 입상실적뉴스분류되지 않음질의 및 응답SNS 카드뉴스

김억환 교수님의 ‘조직행동론’ 강의 수강 후기

안녕하세요. 데이터경영학과 19학번 공지원입니다. 저는 이번학기 때 제일 흥미롭게 수업을 들었던 김억환 교수님조직행동론 강의에 대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조직행동론 수업은 개인의 차이 이해, 지각과 귀인, 성과와 학습, 동기부여 이론, 목표설정 이론, 팀과 소통, 리더십, 의사결정과정, 권력과 정치, 갈등과 협상, 조직문화와 변화 등으로 이루어진 인사부분에서 발생하는 상황이나 개인, 조직, 집단의 특성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제목만 보아도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단어로 이루어져 있죠?
조직행동론은 기존 이론 과목들과 달리 심리적인 내용들과 수업을 열심히 듣는다면 누구나 빠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어려움 없이 재미있게 들을 수 있는 전공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한 이 수업의 장점은, 대학생 다운 시험방식입니다. 조직행동론 수업은 오픈북 시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단순 암기 방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수업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나 의의를 이해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해야 하며, 말 그대로 수업을 집중하여 잘 들은 학생들은 공부하기 수월한 과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기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든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또한 팀을 구성하여 다양한 실습을 진행하는 것이 흥미로웠으며 마지막 수업시간에는 한 학기동안 공부했던 내용들을 정리하며 배운 내용을 상기시킬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번 COVID-19 사태로 대면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아 수업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학생들과의 소통뿐만 아니라 이해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간 ZOOM 강의를 이용하여 열정적으로 수업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개념이나 이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시를 들어 수업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수님께서는 학생들의 질문을 놓치지 않고 세심하게 신경 써 주셨습니다. 저는 이 수업을 대면으로 수강하지 못한 것이 아쉽기만 합니다.

아직 조직행동론을 수강해보지 못한 새내기 여러분, 그리고 시간표 관계 상 듣지 못한 학우분들께서는 2021년 1학기에 다시 찾아오는 조직행동론 수업을 꼭 한번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훌륭한 강의를 진행해 주신 김억환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