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제 7차 한국의료관광포럼 견학
2016.1.26 CHA-Marketing 동아리 제 7차 한국의료관광포럼에 다녀오다!
차의과학대학교 데이터경영학과 과 동아리 “CHA–Marketing” 학생들이 제 7차 한국의료관광포럼 행사 진행을 위해 국회의사당에 다녀왔습니다. 제7차 한국의료관광포럼은 2016년 1월 26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한국관광공사, 서울특별시 등이 후원한 이날 포럼은 정부기관협회, 의료관광업계, 지자체가 참여했습니다. 데이터경영학과 “CHA–Marketing” 동아리 학생들은 이 날 포럼에서 VIP 등록대 관리 및 운영, 발표자료 체크 및 영상관리, coffee break 운영, 행사장 내 안내를 맡았습니다.
한국의료관광포럼은 2009년 제1차 포럼을 시작으로 매년 우리나라 의료관광의 현실과 문제점에 대해 심도있는 토론을 통해서, 현장의 의식전환과 제도적 개선을 이루어 내는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의료관광과 관련된 전문가들을 모시고,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과 외국인환자 유치를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었습니다.
또한 지정토론에서는 권병전 한국관광공사 의료관광센터장, 김영탁 서울아산병원 국제진료센터장, 김형철 순천향의료원 국제의료협력단장 등 전문가들이 참석해 융복합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열띤 토론을 벌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의료관광을 지원할 제도의 부족함과 의료와 관광이라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산업의
융・복합 발전을 위한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지자체와 기관들 간의 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한국의료관광의 현주소와 앞으로 정부기관의 협력과 제도적 지원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의료관광업계뿐만 아니라 지자체, 정부기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이 참석해 우리나라 의료관광의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정책을 제안하는 뜻깊은 자리었습니다. 제 7차 한국의료관광포럼에서 데이터경영학과 “CHA–Marketing” 동아리 학생들이 직접 행사 진행을 돕고, 국회에서 열리는 포럼을 볼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