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목 소개

데이터경영학과
교과목 소개
데이터경영 4.0 비전세미나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1 1 전공기초 1 학과 특성 및 전공 교과목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본인이 원하는 비전과 직업, 그리고 비전과 직업 성취에 필요한 대학 과정 동안의 본인이 수강할 교과목 로드맵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분석과 경영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1 1 전공기초 2 빅데이터 시대가 도래하면서 비즈니스관점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으며, 비즈니스 관점에서 실제 기업에서 데이터분석이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경영수학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1 1 전공선택 3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수학적 기초로서, 집합, 함수, 행렬, 미분, 적분, 최적화 및 시뮬레이션 등의 수학적 개념들을 수학이 활용된 역사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경영학원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1 1 전공선택 3 데이터경영학과 신입생으로서 알아야 할, 생각해야 할, 그리고 느끼고 행동해야 할 일들을 다룬다. 학문으로서의 경영학, 기업과 경영 등 경영학 전공자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경제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1 1 전공선택 3 경제학의 발전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이론과 중요한 경제문제들에 대한 이해와 해결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나아가 경제학의 이론과 정책을 통해 선진 국가 경제의 역사적 경험과 여러 발전도상국들의 경제현황, 그리고 21C 지식기반경제의 발전 잠재력과 제4차 산업혁명의 신산업경제를 이해한다. 아울러 이 강의는 한국경제를 둘러싸고 있는 주요한 세계경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경제이론과 정책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회계원리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1 1 전공선택 3 경영 의사결정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회계정보의 산출과정과 실제 의사결정에의 적용 과정을 이해가고 응용하기 위하여 회계순환과정의 사례를 활용하여 재무회계의 기초를 다진다.
경영통계학 Ⅰ : 액셀활용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1 2 전공기초 3 기업에는 수많은 데이터가 존재하며, 이러한 데이터를 잘 분석한다면 기업 경영(전략, 인사, 마케팅, 재무 등)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경영 통계학 1에서는 이러한 데이터분석을 위한 분석 체계와 기초 통계분석 방법을 배운다. 확률과 표본 분포, 추정과 가설검정, 그리고 하나의 모집단이 아닌 두개 모집단 비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분석 방법을 엑셀 통계함수를 통해 배운다.
경영수학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1 2 전공선택 3 경영학 연구에 필요한 기초적인 수학지식을 습득하며 선형대수(linear algebra), 미분법(differential calculus),최적화이론(optimization theory)의 세 분야를 중심으로 학습. 수학 지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경영학적인 응용도 다룬다 .
기술경영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1 2 전공선택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전략과 이론, 연구개발 관리 및 프로젝트 평가/선정, 기술사업화 등의 기술경영이론 사례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역량과 미래지향 융복합 역량을 제고함.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혁신과 비즈니스 트랜드와 사례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역량과 미래지향 융복합 역량을 확충함
마케팅원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1 2 전공선택 3 마케팅은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조하고 이를 소통하고 전달함과 동시에 조직에게 이득이 되도록 고객을 관리하는 일체의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의 본질을 충실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본 수업은 총 다섯 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첫째 마케팅 가치 결정, 둘째 소비자 가치 욕구 이해, 셋째 가치 제안 창출, 넷째 가치 제안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치 제안 전달이다. 각 섹션은 학생들의 마케팅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사례 및 그룹 토의가 있다.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Ⅰ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1 2 전공선택 3 경영기초이론, 통계, 엑셀/엑세스를 융합하여 비즈니스 문제를 새롭고도 독창적으로 정의해 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계발하는 교과목으로서 컴퓨터활용능력 2급과 1급을 취득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함.
데이터프로그래밍 I : R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1 전공기초 3 데이터가 가진 본연의 의미와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 방법을 이해한다. 또한 데이터의 수집 및 전처리를 R언어를 활용하여 코딩해 본다. R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데이터 구조부터 산점도, 박스플롯, 추세분석 등의 시각화 기법, 그리고 복잡한 데이터를 단순하고 유용한 형태로 재배치하는 R의 활용 능력을 학습한다.
경영정보시스템(MIS)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1 전공선택 3 경영정보시스템의 주요 연구 대상인 조직과 기업, 사용자, 정보기술 유형 등을 살펴보고 최신 정보화 이론과 지식 및 정보기술, 정보자원관리 및 의사결정기법, 현실적 이슈, 현장적용 사례 등에 대한 포괄적인 학습을 통해 창의적 IT 전문 조직구성원이 되기 위한 이론적·실무적 소양을 습득한다.
데이터베이스: SQL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1 전공선택 3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 DBMS의 개념에 대해 학습. Excel과 Access, MS SQL Server 등의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를 이용하여 실무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및 뎅터 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서비스마케팅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1 전공선택 3 서비스마케팅의 7P를 중심으로 서비스 산업의 특징 및 전략에 대해 소개 한다. 서비스마케팅은 마케팅의 4P이외에도 물리적 증거 관리, 인적관리 그리고 프로세스 관리가 필요하다. 이뿐만 아니라 기대수준 관리 전략 및 수요공급 전략 등 보다 더 다양한 전략이 필요한 분야가 서비스 산업이다. 수강 후 서비스 산업의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산업 분야에서 실무적인 전략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한다.
원가정보분석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1 전공선택 3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원가정보를 분석하는데 필요한 문제해결능력과 의사결정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별원가계산, 활동기준원가계산, 종합원가계산, 결합원가계산, 표준원가계산, 변동원가계산 등의 학습을 통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원가정보의 산출 과정 및 활용 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재무관리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1 전공선택 3 재무관리란, 경영 활동에 있어 자금을 조달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것에 관련된 이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재무관리의 목표는 낮은 자본비용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조달된 자금으로 수익성이 높은 투자 안에 투자하여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데 있다. 이러한 재무관리에 필요한 자본비용 계산방법, 수익성 및 가치에 대한 평가 기법, 그리고 포트폴리오 관리 기법을 습득하고 실제 기업과 프로젝트 데이터에 적용해 봄으로써 재무관리 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조직행동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1 전공선택 3 기업 성과에 영향을 주는 개인과 집단의 행동과 조직의 지원시스템을 사례와 함께 이해한다. 미시적인 조직이론을 학습하고 보조자료를 활용한 팀 활동과 토론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중급회계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1 전공선택 3 재무회계의 역할은 정보이용자가 기업실체와 관련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기업재무상의 자료를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에 따라 작성된 재무제표를 통하여 정보이용자의 투자의사결정, 신용의사결정, 기타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재무회계와 관련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재무회계이론 및 회계원칙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하며, 재무제표항목의 회계처리 및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학습한다.
경영통계학 II : R 활용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2 전공선택 3 경영통계학 1에서 배운 확률과 표본 분포, 추론과 가설검정, 두 모집단 비교를 R을 활용하여 구현하고 회귀분석, 요인분석 및 군집분석 등 다변량 통계기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R을 활용하여 실습을 수행한다.
관리회계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2 전공선택 3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원가 등의 회계자료를 수집하여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을 다루는 회계이다. 관리회계 학습과정으로 관리회계의 개념, 기본지식, 전략적 활용방안 등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본 과정의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관리회계 이해 및 활용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제마케팅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2 전공선택 3 다수의 해외 국가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의 제반 마케팅 활동의 효율화를 위한 국제마케팅 환경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환경 하에서의 마케팅전략 방향, 마케팅믹스 프로그램 개발 등을 다룬다. 관련 이론의 학습과 함께 국내외 기업의 사례 소개 및 분석을 통해 현실이해의 기회를 제공한다. 전반부에서는 좁은 의미에서의 국제마케팅보다는 포괄적인 기업 국제화와 거시적인 국제마케팅 환경이 다루어지며, 후반부에서는 국제마케팅믹스 전략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기본적인 마케팅 관련 지식이 요구되며 필요할 경우 이에 대한 보충강의가 가능하다.
데이터프로그래밍 II : Python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2 전공선택 3 프로그래밍을 위한 변수, 조건문, 반복문, 함수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로서의 파이썬 프로그래밍 능력을 기르고 컴퓨팅 사고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파이썬 클래스를 이용한 간단한 GUI 게임을 제작해 본다.
생산 및 운영관리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2 전공선택 3 제조업과 서비스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프로세스 중심의 고객가치, 기술혁신, 기업성과 등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특히, 수요예측, 재고관리, 품질관리, 고객서비스관리의 고전적인 이론부터 ERP, CRM, SCM 및 4차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한 제조 및 서비스 혁신에 이르기까지의 새로운 이론 및 성공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소비자만족 리더스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2 전공선택 3 소비자를 이해하고 소비자 만족도를 관리하는 것은 애호고객 유지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을 통해서 소비자 심리 주요 이론 및 소비자만족도 인덱스에 관하여 학습하고, 기업에서 만족도관리를 위해 하고 있는 다양한 전략들을 배워보며, 고객만족을 위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중급회계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2 전공선택 3 중급회계 I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보다 심화된 재무회계와 관련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재무회계이론 및 회계원칙 등을 보다 집중적으로 논의하며, 재무제표항목의 회계처리 및 이론적 배경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투자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2 2 전공선택 3 금융투자자산과 시장의 구조를 이해하고 투자자산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금융투자자산의 가치평가, 수익률의 분포 측정, 그기로 자산배분전략 및 성과분석을 학습할 수 있는 교과목이며 이론적인 부분과 관리 방법에 지식과 R 실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과목이다.
경영빅데이터분석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1 전공선택 3 데이터분석방법을 경영문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학습하는 과목으로서 문제정의, 데이터 입수 및 정제, 현황분석, 인과관계분석, 예측, 시각화, 전략수립의 모든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으며 데이터분석방법과 R프로그래밍 실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경영조직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1 전공선택 3 조직(기업/기관)의 구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이해하여 경영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거시적 조직이론 안에서 조직을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에 대해 사례 및 토론을 통해 탐구하고 시스템적 사고능력을 기른다.
국제경영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1 전공선택 3 기업의 국제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환경요인 및 기업의 국제경영활동이 현지국(host country)과 본국(home country)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 국제경영 활동의 다양한 전개 형태, 그리고 다국적기업의 국제경영전략, 기능분야별 국제경영관리 문제 등을 다룬다. 기업의 국제활동과 관련된 개괄적이고 전반적인 이해 수준을 갖추게 될 것을 목표로 함.
금융시장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1 전공선택 3 금융시장과 금융상품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개인 및 기업의 자산부채 종합관리 측면에서 접근함으로써,  은행, 증권 및 자산운용사를 비롯한 금융 전문 인력이 되기 위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
데이터경영사례 I : 비즈니스혁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1 전공선택 3 4차 산업혁명시대의 비즈니스 혁신과 Open Innovation 사례분석, 그리고 새로운 고객발굴 및 글로벌 데이터 비즈니스 트랜드에 대한 이론과 현황에 이해와 지식 함양으로 융합적 지식역량을 강화한다.
데이터시각화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1 전공선택 3 대용량의 데이터 또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스토리텔링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훈련을 위해 R을 통하여 구현 및 검증한다.
마케팅 애널리틱스 : Special Topics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1 전공선택 3 소비자조사를 체계적으로 실습할 수 있는 과목이다. 양적데이터의 대표적 방법인 설문지를 작성하고 각 항목이 향후 분석 방법과 어떻게 연계되는지에 대해 배울 것이다. 직접 양적 데이터를 생성하고 통계 분석을 직접 해봄으로써 데이터 내용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을 제안할 수 있다.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직접 분석하고 그 결과를 요약하고 기획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산업분석 프로젝트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1 전공선택 1

모든 기업, 그리고 대부분의 조직은 산업, 업종, 분야, 영역이라고 하는 무대 위에서 활동한다. 따라서 그 활동무대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으며 누가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한 조직의 성공적인 자리매김에 대단히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특히 시장(수요자, 소비자)을 대상으로 한 경쟁을 전제로 하는 기업의 경우 산업에 대한 이해는 생존과 성장에 필수적이다.

본 과목은 ‘1산업 전문가’가 되기 위한 1년 프로젝트의 기초과정으로서 이번 학기에는 산업분석(industry analysis)의 틀(framework)을 학습한 후 학생마다 한 산업을 선택하여 심층 조사분석 리포트 작성에 필요한 기초조사와 중간보고서 성격의 보고서를 작성한다. 이후 ‘산업분석 프로젝트Ⅱ’ 수업을 통해 개인별 프로젝트가 완성된다.

정형데이터분석 : 데이터마이닝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1 전공선택 3 대용량의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지식을 탐색하는 데이터마이닝의 기본 개념과 회귀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 의사결정나무분석, 신경망 등 데이터마이닝의 주요 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R을 활용한 방법론 구현 및 분석 실습을 수행한다.
회계정보시스템실무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1 전공선택 3 실무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회계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제 기업실무에서 나타나는 수많은 회계거래에 대한 처리과정을 분석하고 연습하면서 관련자격증의 취득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는 과정이다.
ERP 컨설팅 실무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1 전공선택 3 Enterprise solution인 ERP 시스템과 기업의 주요 Process, 성공적인 ERP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methodology를 학습한다. 기업의 주요 Process ERP 시스템의 이해를 통해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미래의 유망 업종인 IT 시스템 전문가로 성공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SNS 마케팅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1 전공선택 3 SNS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디지털 시대에 소셜 미디어 활동의 중요성을 살펴본다. 소셜 미디어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을 배운다. 또한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확보하여 실제 데이터를 분석해 보고, 소셜미디어 전략을 제안해 보도록 한다.
경영전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선택 3 경영전략 수립의 기초가 되는 외부환경(산업) 분석, 자사분석, 이에 기반을 두는 사업부 단위의 전략 수립, 기업 차원의 전사적 전략 수립, 그리고 글로벌 시대에 대응하는 해외진출 전략 등을 학습한다.
데이터경영사례 II : 데이터비즈니스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선택 3 데이터 및 데이터분석의 트렌드와 이러한 변화가 기업경영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그리고 성과에 대한 사례들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데이터 및 데이터분석을 통한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디지털마케팅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선택 3 오늘날의 마케터는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소그룹 혹은 개인 고객을 공략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개별 욕구에 맞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게 되었다. 본 교과목을 통해 수강생은 디지털마케팅의 특징 및 변화에 대해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데이터 분석 능력을 실습해보면서, 디지털시대의 마케팅을 위한 이론적 이해와 실무능력을 갖도록 한다.
비정형데이터분석 : 텍스트/웹애널리틱스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선택 3 다양한 형태의 비정형 데이터(웹, 텍스트, 멀티미디어)에 대한 수집, 처리 및 분석에 대한 방법론을 학습하고 R을 이용한 실습을 수행한다.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 방법론에 대한 학습에 더하여 비정형 형태의 데이터에 대한 시각화 기법도 학습한다.
산업분석 프로젝트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선택 1 모든 기업, 그리고 대부분의 조직은 산업, 업종, 분야, 영역이라고 하는 무대 위에서 활동한다. 따라서 그 활동무대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으며 누가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한 조직의 성공적인 자리매김에 대단히 중요한 과제이다. 본 과목은 ‘1산업 전문가’가 되기 위한 1년 프로젝트의 마무리 과정으로서, 산업분석프로젝트1에서 작성한 보고서를 심화 발전시켜 해당 산업에 대한 심층 조사분석 보고서를 완성하게 되며, 최종보고서 작성과 별도로, 혹은 작성 이후에 조별 지도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취업준비 작업도 진행(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지도 등)한다.
세법(홀수년)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선택 3 본 과목은 국가의 조세와 관련된 법률이론과 법체계에 대하여 배움으로써 조세행정과 납세자의 권리에 대하여 법률적 이해가 가능하도록 한다. 특히, 국세기본법, 소득세법 및 부가가치세법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세무회계(짝수년)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선택 3 중급회계와 조세법개론, 소득세 및 부가가치세에 관한 내용을 기반으로 기업의 소득에 대한 과세를 규정한 법인세법을 학습한다. 특히, 기업 영업활동으로 인한 기업회계상 순이익이 법인세법상 과세소득으로 변환되는 과정을 논리적,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세무조정의 기초체계를 형성한다.
인적자원 관리와 분석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선택 3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을 조달, 유지,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는 관리활동을 탐구. 인력계획, 직무분석, 선발/배치, 평가/보상, 복리후생, 훈련/개발 등의 인사제도들을 고찰하고, 종업원들의 능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한다.
웹애플리케이션 제작 및 운영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선택 2 워드프레스를 활용한 반응형 웹 어플리케이션 제작 실습과 개인 퍼스널 마케팅을 진행한다. 반응형 웹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제작하여 온라인 플렛폼의 기술적 이해도 및 운영적 이론을 습득하고 개인의 퍼스널마케팅을 운영할 반응형 웹을 제작한다.
재무빅데이터분석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선택 3 재무와 회계이론, Python, 통계를 융합하여 재무와 회계영역 문제를 새롭고도 독창적으로 정의해 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며,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계발하는 교과목으로서 재무빅데이터분석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함. 재무와 회계 관련 문제를 새롭고 독창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 역량, Python, 엑셀로 통계기법 및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역량, 그리고 재무빅데이터분석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역량 증진을 목표로 함.
재무분석 및 기업가치평가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선택 3 기업이 창출하는 기업가치 관점에서 재무제표 정보 및 재무비율 분석을 통해 기업의 재무현황과 기업의 가치를 이해한다. 데이터 분석능력을 재무제표 및 기업가치 분석에 응용함으로써 기업 분석 및 투자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ERP 컨설팅 실무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선택 3 기업정보의 주요골격인 ERP에 대한 이론교육 및 기본소양에서 조금 더 나아가 전문적인 지식에 대한 활용을 도움으로써 곧바로 실제 기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이며 살아있는 지식을 접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흥미와 현장감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보다 구체적인 ERP 성공사례와 글로벌 베스트 플랙티스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프로젝트 현황 등을 중심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ERP시스템 내에서 프로세스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integration되며 이와 같은 업무흐름이 기업에 어떤 의미가 있고 생산성 및 경쟁력제고에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다루게 된다. 나아가 ERP 프로젝트 구현방법 및 다양한 관리기법 등도 습득하게 되며 실제 기업에서 ERP도입전과 도입 후 변화된 모습 등을 살펴보고 음미해 봄으로써 ERP의 중요성과 다양한 역할을 새삼 이해하게 된다.
딥러닝 이해와 응용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선택 3 딥러닝의 기본 개념과 종류를 습득하고 실제 문제 상황에서 딥러닝 모델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딥러닝의 역사적 배경 및 최근 연구 경향을 소개함으로써 수업 수강 이후 심화학습의 방향을 제시한다. 파이썬 언어의 텐서플로우 2.0 및 케라스 패키지를 중심으로 실습이 진행될 예정이며 구글 Colab 사용을 권장하지만 개인 노트북에서 주피터 노트북, 파이참 등을 이용하는 방법도 안내한다. 수업 전반에 걸쳐 기본적인 Fully-connected network에서부터 RNN/LSTM, CNN 등의 특화된 딥러닝 모형까지 학습하도록 한다.
굼융시장분석 및 예측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2 전공선택 3 시점에 따라 나타난 데이터를 시계열 데이터라 부르며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시계열 분석방법이라한다. 본 과목은 시계열 분석방법을 통해 금융상품의 가치, 수익률 그리고 위험을 측정하여 투자 및 위험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배움으로써 금융상품 및 금융투자 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비즈니스 테크놀로지 : Special Topics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4 1 전공선택 3 암호화폐의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의 원리 및 핵심기술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의 블록체인의 역할과 이더리움/스마트계약으로 구분되는 블록체인 2.0과 블록체인의 활용 및 응용 사례를 통해 블록체인의 미래를 전망해 보고, 블록체인의 향후 활용 가능한 분야에 대해 토론한다.
4차 산업혁명과 벤처창업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4 1 전공선택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및 경제 환경 변화와 창업기회의 발견, 사업계획을 위한 타당성 분석, 산업분석 및 경쟁전략, 기업가 정신의 개념과 기법들을 산업구조분석과 자원기반이론의 두 관점에서 이해한다. 이론들의 충분한 이해를 위해 성공 및 실패 사례를 연구하고 체계적인 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취업 및 창업 전략 컨설팅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4 1 전공선택 3 취업 및 창업을 위해 본인의 목표를 재설정하고, 부족한 부분을 어학, 데이터분석, 전공 및 산업 지식으로 구분하여 파악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매주 수업 시간을 활용하여 진척 상황을 점검하고, 이해하기 어렵거나 정보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투자자산운용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4 2 전공선택 3 투자와 자산운용에서 발생하는 현상과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들을 이해하고 이를 데이터분석을 통해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하여 실무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실제 데이터분석도 수행하면서 투자자산운용에서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여 투자와 자산운용 분야에서의 정보처리능력을 졸업 이전까지 최대한으로 갖추는 것이 목적이며,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차 산업혁명과 인사실무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4 2 전공선택 3 인적자원관리의 주제들을 보다 실무적으로 접근하여 논의한다. 급여에 관련된 페이롤 업무를 포함하여, 노동법 특히 근로기준법의 영향 하에 있는 기업 업무들을 고찰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인사제도의 새로운 이슈들을 검토한다.
경영현장실습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4

1

2

전공선택 3 계절학기 인턴십을 통해 학점을 취득하는 선실습 과목이다. 인사, 회계, 재무, 마케팅, 국제경영, 생산운영 등의 전공과목에서 학습했던 내용들을 기업 현장에서 체험하고 글로벌 경영인의 자질 개발을 목표로 한다. 다음의 조건들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학점을 부여한다: 의료기관을 제외한 기업의 경우, 종업원 50명 이상; 해당 기업의 인사부서에서 정규직 직무로 인정하는 업무 수행; 방학 중 160시간 실습을 완료 (3학점 부여); 주간보고서, 결과보고서, 관리자평가서, 출근현황표, 직무확인서 (종업원 50명 이상, 정규직 직무 수행을 확인하는 서류) 제출; 결과보고서에 기반한 발표와 토론
경영현장실습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4

1

2

전공선택 3 계절학기 인턴십을 통해 학점을 취득하는 선실습 과목이다. 인사, 회계, 재무, 마케팅, 국제경영, 생산운영 등의 전공과목에서 학습했던 내용들을 기업 현장에서 체험하고 글로벌 경영인의 자질 개발을 목표로 한다. 다음의 조건들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학점을 부여한다: 의료기관을 제외한 기업의 경우, 종업원 50명 이상; 해당 기업의 인사부서에서 정규직 직무로 인정하는 업무 수행; 방학 중 160시간 실습을 완료 (3학점 부여); 주간보고서, 결과보고서, 관리자평가서, 출근현황표, 직무확인서 (종업원 50명 이상, 정규직 직무 수행을 확인하는 서류) 제출; 결과보고서에 기반한 발표와 토론
산학협동현장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설명
3

4

1

2

전공선택 12 학기 중 4개월 간의 인턴십을 통해 학점을 취득하는 과목이다. 인사, 회계, 재무, 마케팅, 국제경영, 생산운영 등의 전공과목에서 학습했던 내용들을 기업 현장에서 체험하고 글로벌 경영인의 자질 개발을 목표로 한다. 다음의 조건들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학점을 부여한다: 의료기관을 제외한 기업의 경우, 종업원 50명 이상; 해당 기업의 인사부서에서 정규직 직무로 인정하는 업무 수행; 학기 중 640시간 실습을 완료 (12학점 부여); 주간보고서, 결과보고서, 관리자평가서, 출근현황표, 직무확인서 (종업원 50명 이상, 정규직 직무 수행을 확인하는 서류) 제출; 결과보고서에 기반한 발표와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