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박대근 교수님, AI 데이터 기반 미술치료 융합 전공개발에 관한 연구결과 논문으로 개제
박대근 교수님이 미술치료학과의 김지은 교수님과 함께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대비한 AI 데이터 기반 미술치료 융합 전공개발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에 개제하셨다고 합니다.
미술치료학과 교육과정 혁신 및 융복합적 인재 양성을 위하여 AI 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미술치료 융합 교육과정 교과목 개발하기 위해 분석한 것으로서, 미술치료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존 전공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AI 데이터 기반 미술치료 융합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필요도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설문 분석 결과와 현재의 미술치료학과 교육과정 그리고 데이터경영학과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분석역량을 함께 분석하여 6학기의 AI데이터 기반 미술치료 융합전공 교육과정을 설계하였다고 합니다.
박대근 교수님은 “저희 데이터경영학과의 데이터분석 역량을 이미 상담심리학과에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고, 이제는 미술치료, 그리고 계속 데이터 융합 전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일이 저희 데이터경영학과의 데이터분석 역량이 더욱 강화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 논문은 융합전공의 도입을 위해 인식부터가 중요하다고 하고 있으며 1학년부터 융합전공의 취지를 잘 이해시키는 것이 융합 전공도입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다른 학과의 학생들에게 융합과정이 잘 인지되고 선택되어 데이터분석 역량을 갖춘 경쟁력 있는 학생들이 저희 차 의과학대학교에 많아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또한 저희 학과의 학생들은 데이터분석 역량을 갖춘 원조 학과로서 더욱 저희 학과의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해 나가기를 소망합니다.